배우자가 일을 많이 해요!! 대화할 시간이 없어요!! > 칼럼

본문 바로가기


HOME    기관이야기    칼럼

칼럼

 
칼럼

배우자가 일을 많이 해요!! 대화할 시간이 없어요!!

페이지 정보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20-09-15 10:14 조회630회 댓글0건

본문

배우자가 일을 많이 해요!! 대화할 시간이 없어요!!
 
 
  상담을 하다보면, 배우자에 대한 불평중하나가 일을 너무 많이 해서 ‘대화할 시간이 없다’고 하는 것입니다. 종종 듣을 수 있는 말이 “일중독이야”, “일밖에 몰라”, “가족은 안중에도 없어”라는 생각을 표현하기도 합니다.
  사실 일을 열심히 해서 생계를 꾸려나가는 분들을 보게 되는데, 투잡, 쓰리잡을 해서 생활을 유지한다거나, 좀더 지금보다 생활이 나아지기위해서, 가족에게 혜택이 돌아가게 하기위해서 밤잠을 쪼개가며 일을 하는 모습도 보기도 합니다.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 그러나 자녀가 장성한 다음에는 아버지의 부재, 어머니의 부재를 이야기하며, 남편의 부재, 아내의 부재를 경험하였다고 가족관계는 소원해지고, 외로움을 토로하기도 합니다. ‘뭣 때문에 그리 살았나’ 허탄함을 표현하기도 하는데요.
  만약에 이글을 읽게 되는 시점에 ‘맞아, 우리 집도 그런 모습이 있어.’, 혹은 ‘나도 이렇게 살다보면, 그럴 수 있을거 같아’, ‘좀 점검해 봐야하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든다면, 잠시 시간을 내어서 자신을 돌아보고, 가족관계를 돌아보는 것이 어떨까 합니다.
  우리가 하고 있는 행동이 말이나 ‘마음’을 담아내지 못하거나, 진심을 담아내지 못할 수도 있고, 어느틈엔가, 목적은 잃고 ‘열심히’하는 것만 남아있을 수 있을지 모르니까요.
지속적으로 일에 시간을 많이 할애하여 자신이나, 배우자가 거리감을 느낀다면 일에대한 태도가 결혼생활을 힘들게 할 수 있습니다.
가족이랑 같이 대화할 수있다면 같이 나눠어보시는 것도 좋고, 우선 자신의 생각을 풀어내고,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면 좋겠습니다.
 
<예제질문> -(부부를 위한 사랑의 기술 48p)-------------------------------
☆ 장시간 일하는 분이 자신에게하는 질문
- 나에게 있어 일은 어떤의미일까?
- 나는 일에서 어떤 기쁨이나 만족을 얻고 있나
- 나의 인생에서 일이 어떤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나
- 나는 이세상에 남기고 싶은 개인적인 유산이 나의 일과 관련이 있나?
 
☆ 장시간 근무하는 것을 불만스러워하는 배우자에게하는 질문
- 배 우자가 곁에 없는 것은 나에게 어떤 의미인가?
- 배우자가 오랫동안 곁에 없을 때 나는우자의 어떤 긍정적을 면을 그리워하나?
- 배우자와 감정적, 육체적, 지적, 혹은 영적 관계에서 바라는 것은 무엇인가?
-----------------------------------------------------------------
좋은 질문은 좋은 대답을 하게 합니다.^^좋은 질문들 공유도 환영합니다.
 
비난이나 방어적인 것은 삼가고, 감사한 것들을 생각해보고 표현하며, 불평을 소원으로, 바람으로 표현해보면 좋겠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신은 무엇을 바라고 있는지 알아야겠네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우) 122-872 서울특별시 은평구 은평터널로 48 (은평구 수색동 8-15번지) 은평종합사회복지관 5층    [지도보기]
Tel. 02-326-1366    Fax. 02-307-1281    E-mail. epcounsel@naver.com    Copyrightⓒ 2014 epcounsel.or.kr with 푸른아이티
[관리자]